영화를 매우 사랑하지만 현실을 직시하며 순응해 가는 인물이다. 그에게도 영화는 전부였고, 즐거움을 주는 산물이었지만, 영화와 현실을 혼동하며 현실에 안주하지 못했던 병석과 달리 현실과 타협해가며 대학진학, 군제대 후 영화 감독으로서 인생을 살아간다. 어렸을 적 병석이가 헐리우드를 함께
현대인들의 자화상, 주인공 ‘비커스’
민간군상업체 MNU의 이주프로젝트 책임자이자 본영화에서 외계인 이주 대책을 지휘하지만 결국 외계인들의 편에 서서 인간들과 맞서 싸우게되는 주인공, 비커스. 주인공인 바커스는 영화가 차용한 모큐멘터리 형식과 스타일에 걸맞는 설정이다.
모큐멘터
감상문을 쓰기 위해 한 학기 동안 제법 많은 영화를 보았던 것 같다. 이 수업의 목표(영화 속에서 철학을 찾는다) 에 부합할 만한 레포트를 쓰기 위해서는 ‘철학적인 내용’ 또는 뭔가 ‘심오한 주제’를 담은 그런 영화를 ‘선정’해야 할 것 같은데 이것부터가 굉장히 어려운 작업이었다. 헐리우드의
영화 포스터는 아직도 쉽게 머리속에서 잊혀지지가 않는다.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자연 재해라는 주제와 거대한 스케일의 스토리, 화려한 컴퓨터 그래픽이라는 헐리우드영화적인 요소와 아들을 구하기 위해 고난을 해쳐나가는 아버지의 부성애를 그린 내용 등은 이 영화를 흥행하게 만든 요소였다.
영화 내용이 교훈적이며, 개성 있는 영화로서 영화팬에게 많은 감동을 선사한다. 네오리얼리즘은 비교적 관습적인 플롯 구성을 거부하고 그 어떤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았다. 기존의 백색 전화기 영화나 헐리우드의 폐쇄된 내러티브와는 대조적인 열린 성격을 갖게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이탈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