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계에 대한 문제점, 그 중에서도 특히 배급사에 대한 문제점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지금부터 김기덕 감독의 발언과 그로부터 알 수 있는 배급사의 문제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다.
1. 김기덕 그는 누구인가?
우선 여러 가지 발언의 중심에 있는 김기덕 감독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면 그는 1960
영화계에 있어 커다란 관심이 되어왔다. 그동안 불법 루트(route)를 통해 소개되었던 영화들이 실제 국내 관객에게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선 아무도 정확한 예측을 할 수 없었고 단지 개방 이후의 현상에 주목할 뿐이었다. 아래 표는 일본 문화 개방의 내용 중에 영화 부문만을 정리한 것
2000년 새로운 세기를 여는 한국 영화계 기상도는 ‘맑음’이다. 저수익 구조 탈피, 통합 전산망의 구축, 보다 많은 상영관 확보 등 한국 영화 산업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도 적지 않지만, 영화를 제작하고 소비하는 시장 환경은 긍정적인 측면이 두드러졌다. 복합 상영관의 급증과 시장 규모 확대, 외국자
영화계의 발전에 이바지 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과 역할을 할 수 있는 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한국영화계의 발전을 논하기 이전에 영화의 종류를 알아봄으로써 한국영화에서 발전시켜야 할 요소인 이른바 ‘독립영화’라고 불리는 영화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또한 영화의 제작에서부터 배급까
1. 연구 대상
문화 전반의 변화를 촉구하는 메시지로서, 혹은 사회와 개인, 개인과 집단간의 소통의 핵으로서 현재 영상이라 명명되고 있는 미디어는 우리의 정신적인 투영물이자 우리가 의미를 찾아가고자 하는 암중모색의 한 과정이다. 특히나, 대중적인 속성에 기반을 두고 보다 직설적으로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