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매스미디어]우리 영화 속의 변화하는 여성 캐릭터

 1  [언어와 매스미디어]우리 영화 속의 변화하는 여성 캐릭터-1
 2  [언어와 매스미디어]우리 영화 속의 변화하는 여성 캐릭터-2
 3  [언어와 매스미디어]우리 영화 속의 변화하는 여성 캐릭터-3
 4  [언어와 매스미디어]우리 영화 속의 변화하는 여성 캐릭터-4
 5  [언어와 매스미디어]우리 영화 속의 변화하는 여성 캐릭터-5
 6  [언어와 매스미디어]우리 영화 속의 변화하는 여성 캐릭터-6
 7  [언어와 매스미디어]우리 영화 속의 변화하는 여성 캐릭터-7
 8  [언어와 매스미디어]우리 영화 속의 변화하는 여성 캐릭터-8
 9  [언어와 매스미디어]우리 영화 속의 변화하는 여성 캐릭터-9
 10  [언어와 매스미디어]우리 영화 속의 변화하는 여성 캐릭터-10
 11  [언어와 매스미디어]우리 영화 속의 변화하는 여성 캐릭터-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언어와 매스미디어]우리 영화 속의 변화하는 여성 캐릭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정형성은 어디에서 오는가?
1. 사회현실로부터의 소급
1) 1970년대의 성적 대상으로의 여성 캐릭터
2) 1990년대의 슈퍼우먼 캐릭터
2. 영화계현실로부터의 소급
1) 열악한 한국영화계의 규모 ․ 환경
2) 한국 영화계의 남성 독점

Ⅲ. 새로운 시작
1. 90년대 이후의 움직임
1) 영화계 규모 확장 ․ 환경 개선
2) 여성의 영화계 진출
3) 관객의 영화 참여 증대/질적 향상

Ⅳ. 결론
본문내용
2000년 새로운 세기를 여는 한국 영화계 기상도는 ‘맑음’이다. 저수익 구조 탈피, 통합 전산망의 구축, 보다 많은 상영관 확보 등 한국 영화 산업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도 적지 않지만, 영화를 제작하고 소비하는 시장 환경은 긍정적인 측면이 두드러졌다. 복합 상영관의 급증과 시장 규모 확대, 외국자본 유치와 영화전문 투자조합 결성, 국내 배급사의 경쟁력 강화 등 지난 10년 간의 몸부림이 긍정적인 환경으로 변화된 것이다. 투자배급 부문과 제작 부문의 역할 분담이 뚜렷해지고 전문성이 갖춰지고 있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디지털 영화 또한 기반을 확충해가고 있다.
참고문헌
1. 김종원·정중헌(2001).『우리영화100년』. 현암사.
2. 유지나(1999).『멜로드라마란 무엇인가』. 민음사.
3. 한상준(1999).『영화에 대한 13가지 테마: 영화로 보는 현대사회』. 큰사람.

하고 싶은 말
사회가 변화하면서 그 사회를 그려내고 영화도 많이 변화했다. 그 변화는 비단 기술적인 측면이나 내용적인 측면의 변화만을 일컫는 것이 아니라 등장인물, 즉 캐릭터측면까지를 일컫는 것이다. 이 글은 우리 영화사에 있어서 여성 캐릭터의 모습이 어떤 식으로 변화했는지 살펴본 글이다. 1970년대의 성적 대상으로서의 여성 캐릭터부터 시작하여 오늘에 이르기까지 여성 캐릭터가 어떤 모습으로 변했는지 살펴보았으며 아울러 영화계에서 여성의 활동까지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