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을 “친밀한 관계에 있는 이성의 두 명의 성인과 그들의 생물학적이거나 입양한 자녀”를 포함하는 핵가족으로 규정하며, 대부분의 국가에서 인구조사를 위해 사용하는 보편적 정의는 “ 혈연결혼, 입양으로 연결된 두 명 이상의 동거형태”의 구조이다.
2) <가족의 탄생>에서의 가족영화 <
가족'이라는 안정된 삶의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며 뉴욕에서 패션 공부를 통해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는 기회의 장인 것이다. 그러나 그녀는 피난처로서 결혼을 선택하지 않는다. 그녀는 수헌과 결혼하는 것보다 여러 가지 면에서 불리한 '싱글'을 선택함으로써 주체적인 삶을 지향한다.
우리 사회에
‘가족의 탄생’과 ‘About a boy’을 감상한 결과 이 둘 영화 속에는 공통적으로 싱글 맘이 등장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따라 ‘가족의 탄생’의 싱글 맘과 ‘About a boy’의 싱글 맘을 비교분석하여 한국영화를 재발견 해보고자 한다.
우선 싱글 맘에 대해 비교분석하기 전에 싱글 맘의 정의
분석 작품 : 「가족의 탄생」(2006), 「다섯은 너무 많아」(2005)
⑴ 두 작품에 대한 기존의 해석
① 「가족의 탄생」: 진정한 가족의 의미
스캔들 넘치는 (가족의 탄생),
도.대.체 무슨 사이?
모이기만 하면 들썩이다! 사랑, 스캔들, 비밀
「가족의 탄생」은 가족에 관한 영화다. 원하
4. 가족의 관계
이 영화 속에는 두 가족이 등장한다. 미라, 형철의 가족과 매자, 선경의 가족이다.
먼저, 미라, 형철 가족의 관계도는 다음과 같다.
미라와 형철은 남매관계이다. 그러나 이들은 5년 동안 거의 연락 없이 지낸 상태로 피만 함께 나누었을 뿐이지 서로에 대한 이해도 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