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본영화의 태동(1896~1920) - 무성영화 시대
일본 내에서 재현 방식이나 산업 등 모든 면에서 서구와는 다른 독특한 양식으로 발전하였다.
1896년 11월, 고베(神戶)의 한 여관에서 키네토스코프 공개
12월, 일반에 "활동사진" 이라는 이름으로 공개
1897년 2월, 오사카(大阪)에서 뤼미에르 형
산업에 있어서도 이러한 흐름처럼 1970년대의 제조업, 1980년대 소프트웨어산업, 1990년대 네트워킹산업에 이어, 21세기의 중심산업으로 문화컨텐츠산업이 부상하고 있다. 미래의 경쟁력은 바로 문화컨텐츠산업이라고 일컬어질 만큼 현재 문화컨텐츠산업은 각광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얼마 전부터
문화는 막지 않으면서 왜 일본문화만 막는 것인가? 일본을 특수한 나라로 취급하지 말고 미국 등의 다른 국가처럼 동등하게 생각하면 될 것이며 우리로서도 다양한 문화 체험이 필요하다. 또 일본은 한국 문화의 유입을 막고 있지 않다.
넷째, 국내 문화산업계를 자극해서 더욱 경쟁력 있는 문화산
특징
유교질서의 지속으로 한국은 권력관계, 혈연, 나이, 성 등에 의거한 서열을 중시하는 문화적 성향이 있으며 이러한 관점은 화법에서도 반영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상대방(청자)보다 우위에 있거나 그러기를 바라는 상황에서는 상대방(청자)을 배려하는 화법이 자신의 권위나 서열을 훼손한다
문화를 만들어가는 시점이었기 때문에, 사회를 고찰하고, 우리의 민족을 고찰하고, 자아를 고찰하게 되는 시점이었다.
2) 문화산업의 구조
⑴ 문예·문화영화의 발달
문화산업의 구조는 영화와 관련된 산업, 음반·비디오물·게임물과 관련된 산업, 출판·인쇄물·정기간행물과 관련된 산업, 방송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