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40년대 최인규의 ꡒ수업료ꡓ, 50년대 한형모의 ꡒ자유부인ꡓ 그리고 60년대 유현목의 ꡒ오발탄ꡓ으로 이어지는 한국사실주의영화의 전통이 확립된다. 이러한 한국영화의 비평적 태도는 70년대와 80년대의 격변기를 거치면서 일관성있게 자리잡고 있으며 90년대까지 이어지고
영화관을 비롯하여, DVD 케이블TV,
위성TV, VOD와 같이 다양한 창구를 통하여 수익을 낼 수 있다.
영화 관람 수요패턴은 각 나라마다의 문화적 특성에 따라 다르며,
문화 및 소득 경기의 상황에 따라서 수요 탄력성이 높은 점이다.
이는 수요를 정확히 예측할 수 없는 불확실성을 의미하기도 한다
영화산업을 구성하고 있는 분야들을 살펴보고, 현재 한국영화산업의 경제적 규모 및 현황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또한 중요한 문화산업의 한분야인 영화산업이 어떻게 발전해 나갈지 모색하기 위하여, 과거 및 현재까지의 정부의 영화산업정책을 분석하고 현재 문제점 및 앞으로의 바람직한 발전방향
한국영화가 힘있게 살아남기란 힘들다. 제 2의 전성기라 불리는 한국영화의 흥행성적과 대외적인 지명도의 향상, 그리고 다매체, 다채널 시대가 가져올 소프트웨어의 품귀 현상은 우리 영화산업이 곰곰이 새겨볼 대목이다.
지금부터 현재 한국영화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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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질적인 성장 : 2000년대 들어와 급속하게 발전을 이룬 한국영화는 양적인 성장만 이룬 것이 아니라 질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성장을 이루었다.
1) 한국영화의 해외 수상
2002년 -<취화선>(임권택)으로 임권택 감독이 칸영화제 감독상을상 2002년 -<오아시스>(이창동)를 통해 베니스영화제 특별감독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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