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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미니즘의 역사는 유럽의 계몽주의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흔히 생각하기에 페미니즘의 역사가 매우 짧다고 여기는데, 그것은 1960년대 후반과 1970년대 초반에 페미니즘의 운동이 활발해 지면서, 여러사람들에게 주목받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어떤 이론이나 사상이던지, 어느 한 순간에 나
1890년대부터 쓰이기 시작한 여성존중주의,여권주의를 의미하는 페미니즘은 라틴어인 femina(여성)에서 파생된 말로 여성들의 권리회복을 위한 운동을 뜻한다.
이러한 페미니즘은 생물학적으로 정해진 성(性)으로 인해 발생되는 모든 차별을 부정하고 남녀의 평등을 지지하며 사회적으로 불평등하게 부
영화의 사회적인 의미 또한 되새겨 볼 필요가 있다. 이제는 영화에서도 수동적인 입장이 아닌 능동적인 입장이 되어, 단순한 소비자의 입장에서 벗어나, 간접적인 생산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우리 스스로가 영화의 새로운 지향성을 제시해 줄 수도 있는 것이다. 올바른 페미니즘의 관점에서, 그동
나타난페미니즘
1. 박완서 [엄마의 말뚝]
* 줄거리
엄마는 아버지의 죽음이 무지함이라고 생각하고, 오빠를 데리고 서울로 데리고 간다. 그리고 이젠 나를 데리러 내려온다. 나는 할머니와의 이별이 아쉽긴 했지만, 어쩔수 없이 엄마 손에 이끌려 서울로 올라가게 된다. 하지만, 막상 가보니 집은
영화로서 여성의 이미지를 강하게 변화시킨 두 편의 영화를 통하여 강한 여성상의 의미를 분석하고 여성의 고정된 이미지가 어떻게 바뀌고 무엇이 전복되었으며 그 효과과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 두편의 영화에 나타난 강한 여성상을 분석하기 위하여 페미니즘과 여성이미지를 먼저 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