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는, 문체의 시각화이다. 원작 소설의 문체는 전체적으로 유머러스하고 경쾌한 것이 특징인데, 영화에서는 감각적인 화면 전개가 이를 도와준다. 나레이션을 따라서, 정확히는 나레이션에 담긴 말투에 따라 화면이 진행된다. 뚝뚝 끊어지는 화면을 통한 강조는 물론이고, 클로즈업, 정지된 화면,
서사로는 설명할 수 없는 이미지간의 상호작용이 존재하고, 파졸리니나 들뢰즈 등은 이것을 가리켜 “시의 언어”라고 한다.
1895년 뤼미에르 형제에 의해서 처음 선보인 영화는 이야기 구조를 가지지 않은 단순히 확장된 사진에 불과한 것이었다. 사람들은 이 매체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시간
전무후무한 영화어법을 안착시킨 에이젠슈테인은 그 기원을 디킨스, 푸쉬킨, 플로베르, 졸라 등의 소설가에서 찾았다. 영화의 아버지라 불리는 그리피스도 “디킨스가 소설을 쓰듯이 영화를 서술하고 싶다”고 했고, 알랭 로브그리에는 아예 영화적 글쓰기의 실현을 위해 시네 소설을 선보였다.
영화적 시간’을 채우기 위한 감독의 창조적 변형으로 인해 소설과는 또 다른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영화는 관객의 대중영화를 향한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소재 면에서 ‘통속적인 애정물’의 서사를 택했다. 두 남녀 주인공의 사랑과 경계는 ‘신분, 제도, 조건, 윤리라는 장애물’과 충돌하며 수
1. 소셜 네트워크라는 개념을 설명하고, 이 개념이 자신의 삶과 사회의 변화 과정에 있어서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를 피력하시오.
1) 소셜 네트워크의 개념
소셜 네트워크는 “본래 웹 사이언스의 연구 분야 중 하나로, 웹상에서 개인 또는 집단이 하나의 노드(node)가 되어 각 노드들 간의 상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