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컨텐츠가 공통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개념 또한 의미와 관련이 있다. 문화는 의미가 생산되고 순환되며 교환되는 사회적 실천의 조화로 인식된다. 문화는 의미(meanings)와 관련된 사회적 측면의 그 무엇인 동시에 사회적 관계 속에서 의미를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의미를 생산하는 영역으로 이해
영화산업개혁 심화를 위한 의견(關于進一步深化電影業改革的若干意見)” 14조에 근거한다. 이 조항은 외자를 이용하여 영화기초설비와 기술설비를 개조하는 것을 허용하고 중외합자, 합작형태로 영화관을 건설하는 것을 허용하며 반드시 중국측이 주도권을 보유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동 의
영화문화의 농사가 적자를 보다못해 부실하다고 해서 외국영화를 수입해서 대체하는 것으로 만족한다면 당연히 쌀농사도 거둬치우고 쌀을 수입하면 될 것이다. 그러나 그렇게 하지 못하고 쌀농사의 자급자족을 촉구하는 것은 전략상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영화문화도 전략상 중요한
중국의 대중문화산업계뿐만 아니라 그 소비자인 중국인민들에게는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양영균 외. “동북아 문화공동체 형성을 위한 한국․중국․일본의 대중문화산업에 대한 비교연구”. 통일연구원. 2004. pp. 11-12.
따라서 중국 대중문화의 현황에서 영화산업, 텔레비전 방송, 음반영상
문화산업 분야의 개방 범위
①스크린쿼터제를 유지하고 있지만 연간 20편의 외국영화를 수입할 수 있도록 함
②외국 자본에 의한 영화관 건설도 가능
③외국 자본과 합작으로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도록 개방
3.문화산업 진흥정책에 대한 중국 정부의 태도
①1990년대부터 구체적인 정책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