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를 수용하여 자신들만의 새로운 문화를 창출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북파 직전, 남북 화해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정부가 684부대 척살명령을 내린다. 정부가 갑자기 생산한 이 ‘문화’를 소비하는 과정에서 갈등이 시작된다.
·소비
언제나 구조의 희생물이었던 대중이 자신의 헤게모니를 위
영화에는 액션이나 혹은 코메디, 드라마나 멜로라는 단일화된
장르 보다는 여러 장르가 복합적으로 나타나 있다. 또한 너무 쉽지도 너무 어렵지도
않아야 한다. 이러한 점은 관객의 수준이 높아지면서 조금 더 심각하거나 작품성 있는
작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짐과 동시에 대중의
속화 시킨다. 한국 대중문화의 정
체성과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기 위해서는 먼저 현상에 대한 연구와 이해가 필요하다. 따라서 우리
는 한국 대중문화의 서구화를 가장 단적으로 보여주는 ‘영화판’에서 서구화의 지배 논리를 파악하
고 그것이 우리 대중문화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여 한국 대중문
영화를 최초로 탄생시킨 국가이고, 미국은 이른바 헐리우드로 대변되는 세계 영화계를 이끌어 나가는 중심축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오늘 우리는 이 두 나라 영화의 역사와 특징을 살펴보는 한편, 비교·분석함으로써 앞으로 우리 영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목표를 모색해 보고자 한다.
II. 本
시에 진일보한 한국 영화가 세계 영화시장에서도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2004년 CNN 방송은 놀라운 흥행기록을 세우고 있는 <실미도>와 <태극기 휘날리며>를 소개하기도 했다. 그 해 시사주간지 타임은 아시아판에 한류 스타 전지현과 그해 5월 아시아에서 동시개봉되어 흥행한 <내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