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사당에 관하여
우리는 일반적으로 연희(演戱)를 그저 하나의 여흥 수단으로 넘겨 버리는 옳지 못한 습성을 갖고 있다. 예술을 생활을 떠난 관념의 소산으로 아는 인습이 조선왕조의 폐쇄적 도악사상 (道樂思想)등으로 하여금 더욱 고질화 시키는 역활을 해 온 것 같다. 도악적 심미욕 (道樂的 審美欲
, 은율탈춤 등)
(5) 함경도 지역: 북청사자놀음
(6) 기타: 남사당패의 덧뵈기
탈춤은 민속놀이가 전국적으로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는 사정과는 달리, 경기도와 황해도, 그리고 경상도 지역을 중심으로 탈춤이 전승.
민속 문화가 발달한 전라도 지역에 탈춤이 전해지지 않고 있는 사실은 특기할 점
● 일군날(2.1)
- 농경시작에 앞서 일군들이 회식을 함&풍년을 기원
- 일군날의 의미가 왜곡된 것
18~19C 노비일(동국세시기) : 봉건적 느낌(소작농・노비에게 농사 잘 지으라고 챙겨줌)
일제시대 지배수단의 일환으로 이용
중국 화조날(2.1) - 왕실에서 사용
- 지방마다 떡을 해먹음
경기 : 송편
평
Ⅰ. 서 설
1. 작가 프로필과 역사적 배경
주네 [ Genet, Jean , 1910.12.19~1986.4.15 ]
프랑스의 소설가·극작가·시인.
활동분야 : 문학
주요저서 : 《꽃의 노트르담》(1944)
이름을 알 수 없는 아버지와, 가브리엘 주네라고 이름만 알려진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어머니가 공립 산원(産院)에 유기(遺棄)하
1. 판소리의 역사에 관하여
판소리의 형성과정과 역사적 전개를 밝히는 데 증거가 될 만한 문헌기록은 매우 드물다. 다만 까다로운 분석과 해석을 필요로 하는 소수의 기록만이 간혹 눈에 뜨일 따름이다. 이러한 현상은 19세기 이전까지의 우리 민간예능 모두에 공통되는 것으로서, 하층민들의 민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