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서는 다른 예언서들과는 다르게 1장에서 예언자의 소명의식(4,5절)에 대해 말하고 있다. 이것이 다른 예언서와 구분되는 중요한 것이다. 예언자의 전기부터 시작하는 것이 없다 한다. 자세히는 모르지만 가깝게는 이사야서를 봐도 알 수가 있다. 그리고 앞장과 뒷장에서 중복되는 내용들을 찾을
예레미야 애가는 여호와께서 그들에게서 등을 돌리셨다는 정서가 깔려 있다. 그러나 예언자는 이것이 오래 가지 않을 것을 알고 있고 하나님이 그분의 도성과 백성을 다시 일으키실 것임을 알고 있다. 그는 폐허 속에서도 희망을 놓지 않았다.
5) 본문
예레미야서와 마찬가지로 예레미야 애가의
2-2 하나님의 부르심과 예레미야의 소명의식 김현모 ⌜예레미야서에 나타난 참예언자와 거짓 예언자의 비교연구⌟, ( 호남신학대학원, 2005) P.13-16
예레미야는 주전 645년, 므낫세의 긴 통치기간이 끝나갈 즈음에 태어났다. 강사문 외, ⌜구약성서개론⌟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2000), P.
1. 요 약 및 개요
예레미야는 유다민족의 죄와 사악함이 극에 달한 시대에 하나님이 친히 부르신 예레미야의 예언과 고통당하는 민족에 대한 비통한 심경이 담긴 이사야에 이은 두 번째 대 예언서이다. 남유다 히스기야의 눈물의 회개 이후 므낫세와 요시야, 여호야김, 마지막 바벨로니아 느브갓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