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연구-구약,이사야,예레미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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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성서연구-구약,이사야,예레미야


1. 구약성서 예언의 일반적 이해
1> 예언
2> 예언자
3> 예언서
1) 참 예언자
2) 거짓 예언자
3) 예레미야와 하나냐
4) 아모스와 아마샤

2. 이사야
1> 지난날 연구의 문제점
2> 전체 최종 형태 구성의 신학적 의미

3. 예레미야
1> 지난날 연구의 문제점
2> 전체 최종 형태 구성의 신학적 의미
본문내용
'맡은자' 혹은 '대언자' 라고도 하며 미래·현재·과거의 것들을 모두 예언하였다. 나부에서 유래 된 나비라는 것으로 불리어졌으며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자, 부르다;외치다의 능동적 의미와 부르심을 받다의 수동적 의미-모두를 포함하고 있다.
(주 여호와의 신(神)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시며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전파하며;사61:1)에서의 예언자 자신의 소명의식과 눅4:16 이하(18;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ㅡ)에서의 예언자의 의식-즉 소명의식을 봄으로 그들의 수동적·능동적 의미를 할 수 있다.....
여러 문체들로 이루어져 있지만 오랜 기간 여러 사람들에 의해 선포되어진 사건이 처음엔 말로 글로-오랜 세월 잘 짜여져 있기 때문에 그것과는 상관없이 완결된 하나의 책은 무엇인가 중요한 이야기를 해주기 위해 신학적 의미에서 구성되어졌다는 것이다.

예레미야서는 다른 예언서들과는 다르게 1장에서 예언자의 소명의식(4,5절)에 대해 말하고 있다. 이것이 다른 예언서와 구분되는 중요한 것이다. 예언자의 전기부터 시작하는 것이 없다 한다. 자세히는 모르지만 가깝게는 이사야서를 봐도 알 수가 있다. 그리고 앞장과 뒷장에서 중복되는 내용들을 찾을 수 있다. 먼저는 1:10과 31:28애서는 심판과 구원에 대한 예언을 볼 수 있고 3:14과 31:32에서 새 언약에 대해 예언하는 것을 같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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