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품과 건축물의 생성에 큰 영향을 끼쳤다. 그만큼 그리스도교는 오랜 세월에 걸쳐 전 세계적으로 퍼져나갔다. 대부분의 다른 종교는 예배 장소만 있으면 되었지만 그리스도교는 묵상을 위한 장소도 필요하다. 수도원 문화가 활발했던 배경에는 이러한 결정적인 이유가 있었다. 헤더 손턴 맥레이는
지금 한국교회의 예배는 과도기에 있다. 전통적인 예전적 예배를 고수하는 교회가 있으며, 경배와 찬양을 일찍이 도입한 현대적인 예배형태를 선호하는 교회들도 있다. 또한 전통예배와 현대예배가 공존하고 있는 교회들도 많아지는 추세이다. 어떤 이들은 전통적인 예배와 현대적인 예배를 함께 접목
예술가 미켈란젤로의 작품이었다는 것은 누가보아도 확실했다. 그의 놀라운 작품 세계가 배경지식도 같지 못한 사람들의 넋을 빼놓는 것은 아무런 문제도 되지 않았다. 사실 나는 <천정화>와 같은 그림들은 바닥에 놓고 그린 후에 천정에 다시 붙이는 것으로 생각을 했다. 그리기도 어려운 곳에 그것도
예술에 있어서의 절대적인 자유가 사회 전체에 있어서의 영속적인 부자유 상태와 모순을 이루게 되었기 때문이다. 즉 예술 행위 자체로서, 사회 전체에 대한 예술의 관계에 있어서도, 심지어 그 존재 근거에 있어서조차 자명한 것은 아무것도 없게 되었다.
예술이 예배적 기능을 떨쳐 버린 후에 획득
거룩한 예배는 기독교 예배의 본질과 가치를 탐구하며, 예배를 통해 하나님과의 깊은 교제를 추구하는 것이 그 중심 목적입니다. 이 책은 기독교 예배가 단순히 전통적인 의식을 넘어서, 신자들의 삶과 깊이 연결되어야 함을 강조하며, 예배를 종말론적 예술로서 재해석합니다. 저자는 예배가 단순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