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강 예배란 무엇인가 ?
가. 언어적인 의미
1) 영 어 : Worship(위쉽)은 고대 앵그로색손 어의 위스쉽(Worth 가치
+ Ship신분)이라는 말에서 유래함. 즉, 가치가 있는 존제에
게 그의 합당한 신분을 고백하고 표현하는 것이 예배다
(계 5:12-14).
Right and Wrong이 있다. 그가 강의한 과목의 성격으로 보아서 복음주의 계열 이라는 것과 예배에 있어서 신학적인 의미를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는, 다시 말하면 모든 예배와 관련되는 것들의 이론적인 근거를 발견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예배의 요소와 환경에 대한 정체성을 발견하려는 학자로 보인다.
예배학을 자신의 은사인 김득룡 교수를 뒤 이어서 오래동안 가르치고 있다. 그는 요리문답을 위시한 전통적인 교리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데 어떻게 보면 교의신학을 가르치는 교수인가? 하는 생각이 들때도 있다.
그는 지금 안식년을 당해서 독일에서 연구활동에 전념하고 있는데 미국의 신
1.성경적 예배
한국교회는 짧은 기독교 역사 가운데서도 눈부신 발전과 성장을 거듭해왔다. 하지만 최근에 이르러 그 발전과 성장에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짧은 기간 동안에 급성장하다보니 양적으로는 엄청난 발전을 이루었지만, 내면적인 성장에는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수많은 교회들과
1.성만찬 예배회복의 필요성
그리스도교의 예배는 말씀의 예배와 유카리스트(성만찬) 즉 말해진 어떤 것과 행해진 어떤 것의융합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 양자는 계시의 구원에 대한 동일인 하나님의 말씀의 구현인 동시에 응답이다.
기독교 예배에서 설교와 성만찬은 상호보완의 관계를 이룬다. 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