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이 아니다. 그러나 모든 문화는 자연인 것처럼 우리 앞에 다가온다. 마치 그것이 고정불변이며, 당연하고 다른 의견의 여지가 없는 것이며, 앞으로도 영원히 변칠 않을 것처럼 강요된다는 것이다. 문화의 그러한 속성을 ‘자연화’라고 한다. 이처럼 문화의 자연화란 상징적이고 사회적인 현상인
고 주장하는 반면에 생득론자들은 유기체가 지식의 기초를 형성하는 본유적 상태의 아이디어를 가지고 태어난다고 믿는다. 해석론지그들 중의 일부는 생득론자)는 모든 지식은 환경으로부터 수동적으로 받게 되는 것이 아니라 유기체 내에서 능동적으로 구성된다고 가정한다. 피아제는 경험주의에 대
수단이라고 생각한 것은 아리스토텔레스 이후로 오래된 것이다. 19세기 이후 언어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져 철학적 탐구로 이어졌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훔볼트는 “언어 자체는 완성된 작품(Ergon)이 아니라, 하나의 활동(Energeia)이다. 따라서 언어의 참된 정의는 단지 발생적인
비고스키와 유아교육 (1)
I. 비고스키의 생애와 업적
Ⅱ. 비고스키의 사회ㆍ문화 이론
1. 발생적 또는 발달적 방법
2. 고등 정신 과정의 사회적 기원
3. 고등 정신 과정을 중재하는 도구와 기호
비고스키와 유아교육 (2)
Ⅰ. 근접 발달 지역
Ⅱ. 비계설정
비고스키와 유아교육 (3)
I. 비고스키의 사회
지식의 범위, 성질, 근원 등을 탐구하는 철학의 한 분야로 알려져 왔다. 철학자들은 그들의 내성과 사변을 토대로 이 문제를 탐구하였다. 이에 삐아제 는 다음과 같이 연구 하였다.
①삐아제는 개관적인 증명의 과정이 생략된 채 철학적 사유만으로 문제를 탐구하는 것은 타탕 하지 않다고 생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