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득론자들은 유기체가 지식의 기초를 형성하는 본유적 상태의 아이디어를 가지고 태어난다고 믿는다. 해석론지그들 중의 일부는 생득론자)는 모든 지식은 환경으로부터 수동적으로 받게 되는 것이 아니라 유기체 내에서 능동적으로 구성된다고 가정한다. 피아제는 경험주의에 대해서 아주 비판적이
Ⅰ. 개요
인간의 인지발달은 새로운 환경에 대한 지적 적응을 통하여 이루어지며, 지적 적응은 동화와 조절의 과정을 통하여 인지적 균형을 이루었을 때 발생하게 된다. 그리고 인간의 지적 발달은 일정한 단계를 거치게 되며, 이러한 인지적 발달의 단계는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시작하여 지속적으
발달은 연속적인 속성을 지닌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피아제(Piaget)는 발달의 문제와 학습의 문제를 명확하게 구분하고 있다. 지식의 발달은 태발생(胎發生)의 전과정과 관련된 자발적 과정으로 보고 있다. 태발생은 신체의 발달과 관련된다. 그러나 그것은 신경계통의 발달은 물론 정신기능의
론 철학을 소개했고, 피아제는
"생활 자체와 함께 신에의 동일화는 모든 것과 심성자체에 대한 설명을 생물학에서 이해하도록 해 주었다"라 말하고 지식의 생물학적 설명에 그의 생애를 바치리라고 결심했다. 지식의 연구(어떻게 알게 되며 무엇을 알고 잇는가)는 곧 인식론이다. 고대 희랍인과 17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