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만 헤세의 <수레바퀴 아래서>, 최시한의 <모두 아름다운 아이들>, 무라카미 하루키의 <해변의 카프카>, 마지막으로 제임스 조이스의 <젊은 예술가의 초상>까지. 이 작품들의 공통점이 무엇인고 생각해 보면, 답은 상당히 간단히 나올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앞서 열거한 작품들을 한 번쯤 의무적
Ⅰ. 서 론
현시대는 컴퓨터의 발달과 인쇄술의 발달로 인하여 원본에 거의 가깝게 복제할 수 있는 완벽한 기술을 지니고 있어 원본과 사본의 구분이 거의 불가능한 시대적인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따라서 예술작품도 원래 작자의 진품과 복제품과 거의 구분이 안될 정도여서 전문가가 아니면 진
권력과 밀월관계였던 대표적 장르는 초상화였다. 초상화에 나오는 권력자들은 대부분 사실적이기 보다는 약간은 과장된 상태로 그려지거나 조각되었다고 한다. 이는 백성들로부터 존경받아야 하는 입장에서는 밋밋한 것보다는 다소 과장되고 온화하게 비쳐지는 것이 필요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Ⅰ.서론
‘예술론’이라는 교양과목에 예술이라는 광범위한 레포트 주제가 주어졌다.
먼저 예술이라는 의미를 살펴보면 학문·종교·도덕 등과 같은 문화의 한 부문으로, 예술 활동(창작, 감상)과 그 성과(예술 작품)의 총칭이다.
예술은 사람들을 결합시키고 사람들에게 감정이나 사상을 전달
1. 본문 발췌
진실은 그가 할 수 있는 것이다. 허위는 그가 원하는 것이다. -p. 41
예술 생산에서 진품성을 판가름하는 척도가 그 효력을 잃게되는 바로 그 순간, 예술의 모든 사회적 기능 또한 변혁을 겪게 된다. 예술이 의식에 바탕을 두었었는데, 이제 예술은 다른 실천 즉 정치에 바탕을 두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