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2) 본 론
(1) 사회시와 현실인식
60년대 시를 논할 때 부딪치는 가장 큰 문제는 4․19의 충격과 영향에 관한 것이다. 50년대 시가 6․25와 무관할 수 없듯이 60년대 시는 4․19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이다. 4․19는 해방 이후 이 땅에서 실험되고 모
1. 시대배경
근대사에 있어서 60년대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여러 면에 걸쳐 어려운 시기이면서 또 중요한 시기에 속한다. 해방의 혼란과 전란의 소용돌이를 마무리하면서 민주화를 실천해야 하고 동시에 근대화를 추진해야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분단 상황 아래서 추진돼야 하는 이 두 가지 민
식 속에 역광적으로 투사되었고, 언제나 불안과 절망으로 표출되곤 하였다.
전후문학이 드러내고 있는 저항의식의 본질은 그 긍정적인 의미에도 불구하고 실상은 자기 논리의 파행성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그것은 이러한 정신적 지향 자체가 자기 인식과 현실상황에 대한 자각을 통해 얻어진 것이라
Ⅰ. 개요
지역의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지역문화의 수요자인 동시에 공급자로서의 의식을 갖게 하기 위한 문화 이벤트를 발굴하고 지원한다. 각종의 문화 이벤트는 지역사회 공동체 단위의 문화 축제로 개발하고 지방문화제와의 연계도 아울러 고려한다. 권역별로 개성있고 차별화된 이벤트로 자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교재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이런 재생산화의 사례를 찾아보고 그 사례에서 기존의 양식이나 체계는 어떤 것이었으며 이에 대해 어떤 식의 도전이 이루어졌고 그 결과 현재 어떤 양식이나 체계로 재생산되고 있는지 분석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