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이 권력에 종속되어 창조되고 美化된 것이 과연 17세기프랑스에서 뿐이었을까? 그보다 앞서 우리나라 역시 朝鮮 건국의 天命性과 합리성을 위해 궁중 음악인 용비어천가라는 송축가를 만들지 않았는가. 시간, 장소를 불문하고 권력의 정당성을 위해 誕生한 예술의 이름을 우리는 세계 곳곳에서 어
루이 14세의 어머니의 섭정때문에 권력의 자리에서 물러날까 노심초사하는 장면은 꼭 연극 이의 장록수와 그의 동료와 닮아 있다.
다만 다른 점이 있다면 륄리는 끝내 루이 14세의 사랑으로부터 멀어져버렸지만 이는 그 사랑을 간직하고 숨을 거둔다는 점이다.
예술가들에게 있어 가장 행복한 삶은
프랑스 춤
1. 배경
르네상스 시대에는 이태리와 프랑스의 궁정무용이 인간 중심의 휴머니즘에 입각하여 다양한 스타일로 창조되었다. 특히 중세의 금욕주의적이고 개성을 발휘하지 못하는 춤과는 다른 창조적인 표현과 개성적인 춤의 탄생을 이끌었는데, 이러한 예술적 경향과 더불어 15~16세기인쇄
예술의 전반적인 예술 흐름이 된다.
Ⅱ. 바로크시대의 의의
종교개혁이후 가톨릭 교회는 잃어버린 영역을 포기하고 남은 영역내에서 안정을 누린다. 로마는 교황의 거주지이며 가톨릭 세계의 수도로 위용과 화려함을 과시한다. 16세기에 착공되어 17세기에 완성된 성 베드로 성당이 그러하듯 이 시
, 나아가서는 철학과 어느 정도 상통하기 때문이다.
2. 역사적 배경
지금으로부터 300여 년 전인 1700년 전후의 몇 십 년(바로크 시대)은 근대 자유주의의 원리인 계몽주가 싹튼 시대이다. 이 시기에 인간은 자연세계의 질서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자신의 이성과 경험적 관찰을 통해 이전에 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