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가를 등장시켰다. 연대기적으로 볼 때 오스틴의 작품은 형식을 존중하는 18세기 신고전주의와 감정을 중시하는 19세기 낭만주의 사이에 자리잡고 있으며 <이성의 시대>가 <감성의 시대>로 바뀌는 시점에 서 있었다. 그러나 그녀는 어떤 특정한 <유파>의 작가들에 속하지 않았다. 18세기 말 영국소설
제인은 글을 많이 읽고 쓸 것을 권장하였던 아버지 오스틴 목사의 지도를 받으며 소녀시절부터 폭넓은 독서를 하였다. 셰익스피어 등의 고전 뿐 아니라, 사무엘 존슨(Samuel Johnson)의 작품과 윌리엄 쿠퍼(William Cowper)의 시를 좋아했고, 특히 18세기소설들 가운데 헨리 필딩(Henry Fielding), 사무엘 리차드슨(Sam
소설 〈레이디 수잔〉에서는 훨씬 진지한 인생관을 보여주었다. 강한 정신력과 개성을 지나치게 발휘하여 마침내 사회적으로 자기파멸에 이른 한 여성을 그려낸 이 작품은 사실상 강하고 '남성적인' 여성의 재능을 필요로 하지 않는 사회 속에서 여성이 겪는 좌절과 숙명을 그려낸 것이다. 그녀에 대한
작품들은 빅토리아 시대 가부장적 가족 제도 하에서 느끼는 압박감과 여성에게 많은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 당시의 상황을 표현한다. 뛰어난 모더니스트 작가들의 작품처럼 버지니아의 작품도 긴장과 모순으로 가득 차있으며 그녀는 열정적으로 삶을 찬미하는 한편 끊임없이 죽음을 주제로 다뤄 소설
제인오스틴의 소설이 사랑과 결혼을 깊이 다룬 까닭에 이러한 관계의 진상을 확인할 필요가 있으나, 불행하게도 증거가 불충분하다. 언니 캐산드라는 제인의 사생활을 세심하게 보호했으며, 제인이 죽은 뒤 다른 가족과 함께 제인의 편지를 검열하여 많은 양을 없애버렸고 일부를 흐트러놓았다. 가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