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를 통하여 한국의 전통놀이와 멋거리 등이 소개되고 있어 김치, 달고나 등 한국음식 등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으며 더 나아가 한류열풍의 주역으로 전세계 사람들이 한국을 주목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오징어게임드라마흥행분석과 한류문화콘텐츠의 과제에 대해 논
문화적 체험을 상품화하는 문화생산으로 급속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인간의 정신에 자양분을 제공하는 문화적 자원과 체험이 부가가치 창출의 핵심이 될 전망이다. 특히 디지털기술을 통한 장르 간 융합 결과 디지털미디어와 문화콘텐츠 영역이 새로운 핵심산업 영역으로 부각되고 있다. 문화콘텐
한류라는 문화적 현상은 한류가 확산되어왔던 기존의 국가들의 경우와는 차별성을 갖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한류열풍은 관광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어 외국관광객을 한국으로 유치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한국 드라마인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게임’이 전
Ⅰ. 서 론
한민족은 신명나는 민족이라 한다. 사물놀이 공연예술을 보면 나도 모르게 어깨가 들썩거리면서 춤이 절로 나가도 한다. 그와 반대로 판소리를 들으면 감동적인 내용에는 절로 눈물이 나오기도 한다. 살풀이 춤은 인간계 원한 맺혀 죽은 혼신을 달래기 위하여 춤을 추는 것으로 전세계 어디
문화, 사진, 영화, 음악, 스포츠 등의 사례들 중 하나의 사례를 선택하여 사례를 선정하게 된 이유를 설명하고, 사례연구의 종류(저널, 탐색적, 기술적 등)를 제시한 후 그 이유를 설명할 것 2) 앞서 선택한 사례를 활용하여 사례연구를 위한 연구설계를 한 후 (연구질문, 독립변수, 종속변수, 연구분석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