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에서는 륄리, 라모 등이 오페라의 프랑스양식을 확립하였다.
영국에서는 퍼셀이 오페라를 작곡하고, 독일에서는 슈츠가 작곡을 시도했으나 일반적으로 이탈리아오페라의 지배를 받았다. 그러나 글루크는 빈에서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케》(1762) 이후의 작품을 가지고 극과 음악의 통일이라
두 개의 조류는 18세기 후반에 이르러 하이든이나 모차르트 등의 고전음악에서 화해하고 교류하게 된다. 이 르네상스 정신의 최고의 발현시대라고 할 수 있는 17세기부터 18세기 전반기에 바하나 헨델이 대위법적인 음악을 완성한 복음악의 전성기에 이르는 약 150년 간을 바로크음악시대라고 부른다.
이탈리아오페라와 구분되는 프랑스식 오페라 양식을 개발하는 등, 루이 14세의 비호아래 프랑스 전역의 음악생산과 소비를 한정, 통제했다. 이러한 배경에는 여러 가지 악기가 현저하게 발달해 있었다는 사실을 묵과할 수 없다. 바로크시대의 개신교 문화는 성서에 바탕을 두고 있었으며, 그 개성의 강
이탈리아오페라와 구분되는 프랑스식 오페라 양식을 개발하는 등, 루이 14세의 비호아래 프랑스 전역의 음악생산과 소비를 한정, 통제했다. 이러한 배경에는 여러가지 악기가 현저하게 발달해 있었다는 사실을 묵과할 수 없다. 바로크시대의 개신교 문화는 성서에 바탕을 두고 있었으며, 그 개성의 강
음악의 중심지는 독일로 서서히 움직였다. 독일에서의 교회음악은 루터파의 개신교회가 중심이 되어 발전하였고, 따라서 예배 때 사용되는 기악음악과 합창음악이 주를 이루었다. 특히 바흐는 기악음악과 합창음악을 훌륭하게 융합하고, 또한 그 안에서 새로운 음악을 창조하여 독일이 바로크음악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