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주의의 역사적 의의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 두 가지 관점을 살펴보는 것은 그 시대의 연극을 바라보는 유효한 시각을 주는 것이라 확신한다. 따라서 20세기 전반까지 그 영향력을 발휘했던 19세기 독일의 역사학자, 부르크하르트의 시각과 그 이후, 중세사 연구의 괄목한 성장으로 인해 접하게 되는,
오페라극장에는 거의 들르지 않고(실은 음치였던모양이다), 맑은 정신을 유지하기를 즐겼기 때문에 술도 마시지 않았으며, 말년에는 암의 고통으로 괴로워하면서도 진통제인 마약을 최후의 순간까지도 거부했던 것이다. 그의 취미는 여행과 등산 그리고 피서지에서의 버섯따기와 고미술품의 수집(2000
연극에 미친 영향
(1) 모방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모방이라는 것을 다시 해석함으로써 연극긍정설을 내세웠다. 즉 인간은 갓난아기 때부터 모방본능이 있음과 동시에 모방된 것을 보고 기뻐하는 본성이 있다. 이와 같이 모방이라는 것은 인생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고 연극은 이 본성과 결부
<영광의 괴물들>(Monsters of Grace) http://www.youtube.com/watch?v=O5zvcgIQsYw
http://www.hani.co.kr/special/21century/data/9904124.html
<영광의 괴물들>은 로버트 윌슨이 만든 `디지털 오페라'이다. (그는 자신의 작업을 오페라라 부른
다. 영광의 괴물들은 음악, 연극, 디지털 이미지가 뒤섞인 작품이다.) 이는 지난해 UCLA
인문 ·사회에 관한 기술을 뜻한다. 한국학은 한반도라는 지리적 위치에서 발생한 모든 학문을 뜻하며 한국 고유의 전통지리학과 전통지리사상은 우리나라 풍토에 깊이 뿌리박은 것이기 때문에, 한국 땅과 사람의 문화와 경관을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연구 주제이다. 마지막으로 보다 구체적인 현실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