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은 이 본성과 결부되어 있는 것이다. 연극의 경우 모방은 사실 그 자체가 아니고 인생의 진실과 같은 것 있을 수 있는 모습을 묘사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와 같이 인간은 일부러 허구의 세계를 만들어내고 그 안에서 즐기면서 한층 높은 다른 차원의 인생을 감상하고 인간이 살아가는 의미와 즐거
방법에 의존하는 주관적 희비극, 사건의 객관적 상황이나 인물의 주관적 성질과의 관계에서 오는 상대적 희비극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고대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에 따라 설명하고, 이것이 현대의 연극까지 미친영향에 대해서 논술하기로 하자.
Ⅰ.서 론
공연예술이해와감상고대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에 따라 설명하고, 이것이 현대의 연극까지 미친영향에 대해서 논술하시오. 아리스토텔레스는 비극의 본질을 중심으로 정립된 시학에서 다음과 같은 핵심요소를 강조한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다음의 구성요소,
현대에 미친영향과 연극을 비롯한 현대예술의 모습을 살펴보면서, 알아보도록 하자.
■ 본론
서양 연극의 기원은 고대그리스, 로마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고대 제사의식에서 시작된 연극은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서 기본적인 틀을 갖추게 된다. 그리고 아리스토텔레스의 희곡 이론은 중
비극적’이라는 말을 자주 사용한다. 이는 무엇에 의해 비통하고 참담하거나 불행하게 얽힌, 또는 그런 것을 뜻한다. 그렇다면 비극 중에 비극이라 불리는 그리스비극은 당연히 가장 슬프고 비참하며 가장 끔찍한 고통을 그렸을 것이라 생각된다. 그러나 막상그리스비극을 살펴보면『오이디푸스 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