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가 대대적으로 전파되게 된다. 이러한 중국과 일본의 관계는 유럽의 중심부․주변부 관계와 생산양식 차원에서도 동일한 변동을 겪게 된다. 즉, 서양에서는 체제 주변부인 유럽에서, 동양에서는 체제 주변부인 일본에서 자본주의가 급속히 성장하게 된다.
유럽은 지중해와 아시아를 중심으
유럽과 동북아시아를 중심에 놓고 그 밖의 더 넓은 세상과 더 많은 사람들을 소외시키며, 잘못된 정보로 왜곡된 세계상을 그린다. 오늘날 한국의 사회 · 세계사 교과서는 진정한 ‘세계사’를 잃어버렸다. 이 책은 교과서가 잃어버린 ‘세계사’를 찾아내어 되살리고자 한다. 이 책은 앞으로 더 나은
옥시덴탈리즘으로 이어진다.
새뮤얼 헌팅턴은 냉전 종식 이후의 세계 구도가 8개의 문명권으로 이루어진 다극?다문명 세계의 복잡한 구도로 바뀌고 있음을 지적하면서 문명권 사이의 긴장과 충돌이 문화적 차이에서 발생하는 것이라 설명한다.
<중 략>
(1) 원주민 시각으로 바라 본 서양문명
Ⅱ. 관념적 구분으로 인한 오리엔탈리즘과 그 한정조건
1. 관념적 구분인 ‘동양’과 ‘서양’
*비코- ‘인간은 자신의 역사를 만들고, 인간이 인식할 수 있는 것은 스스로 만든 것일 뿐이다’
①‘동양’과 ‘서양’의 장소와 지역 또는 지리적 구분은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관념
②동서양의 구분
Ⅰ 서론
일반적으로 서구중심주의 용어는 뚜렷한 정의 없이 유럽중심주의, 서양 중심주의 등과 함께 사용된다. 학자들은 유럽을 하나의 문화적 단위로 본다면 서유럽중심주의보다는 유럽중심주의로 표기하거나 북미 지역을 포함하여 서양중심주의를 사용해도 되지만 세 개의 용어를 섞어 써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