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리서치 사이트인 게임트릭스(www.gametrics.com)가 제시한 1분기 PC방 인기게임 동향자료에 따르면 온라인 롤플레잉게임이 52,81%로 게임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동시접속자 10만명이 넘는 ‘리니지’와 ‘리니지2’ 그리과 지난 3월 동시접속자 8만명을 돌파한 ‘뮤’ 등 인기 온라인게임의 활약으로 RPG는
욕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순기능을 가지고 있는 반면 익명성을 방패로 한 폭력성은 많은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2) 시작점이 평등한 인터넷 세상에서의 자기 발현의 욕구 증폭
“ ‘가상세계가 현실보다 좋다.’ 본지 취재팀이 서울.경기지역의 10, 20 대 남녀 네티즌 3백 67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
온라인게임에서의 역 할 수행은 지속적으로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 할 수 있고 역할 수행을 통해서 게임 속 자신 의 수준을 높일 수 있으며, 좋은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게 되므로 더욱 게임에 몰입하게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2) 개인·심리적 요인
(1) 인간의 욕구충족
인터넷 게
욕구로 표현하였으며, 이용욕구를 다시 사회적 욕구(social needs)와 경제적 욕구(commercial needs)로 구분하였다. Farrior 등(1999)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 인간이 활동하고자 하는 욕구를 사회적 욕구 (social needs)로 규정하고 있으며, 사회적 욕구를 다시 관심, 관계, 환상, 거래의 욕구로 구분하였다. 한편 강명
자기가 게임을 하다가 그만 하고 싶을 때 자기가 한 부분까지 저장을 함으로써 다음에 왔을 때 온라인을 통해서 저번까지 했던 부분부터 게임을 다시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이다. 플스는 온라인으로 연결되어 저장하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기존에 알피지(RPG)게임처럼 길고 복잡한 게임을 즐기고 싶어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