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관묘 또는 독무덤은 세계 각지에서 발견되는 무덤쓰기의 한 방식으로 지역과 시기에 따라다양한 모습을 띠고 있다. 옹관 또는 독널이란 일반적으로 사람의 시체 즉 주검이나 뼈를 묻은 토기를 말하고 있다. 처음에는 크기가 크지 않았으므로 주로 어린아이의 주검을 묻는데 쓰였다. 옹관묘의 시작은
옹관묘라는 독특한 문화를 형성하고 있다.
이러한 영산강유역의 선사 ․ 고대문화는 몇몇의 문헌기록만으로는 해석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그들이 남긴 고고학적 자료를 통해 짐작할 수밖에 없다. 고고학적 자료 중 대표적으로 무덤문화를 꼽을 수 있는데, 무덤은 인류의 흔적을 동반하고,
Ⅰ. 종묘
종묘는 조선왕조의 왕과 왕비 및 추존된 왕과 왕비의 신주를 봉안한 묘이다. 경내에는 종묘 정전을 비롯하여 별묘인 영년전과 전사천 재궁 향관청 및 공신당 등의 건물이 있다. 종묘의 창건은 조선황조가 한양 천도를 한 후 그 해 개성에서 신주로 옮겨 모셨다. 그러나 선조 25년 임진왜란 때
다) 마한 사회의 지배 세력
마한의 정치적 성격을 생각할 때 먼저 지적할 수 있는 것은 마한을 구성한 기본단위는 소국이었다는 점이다. 이 소국들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성립 시기나 성립주체를 달리 하면서 각처에 산재하여 있었고 이들은 맹주세력을 중심으로 연맹체를 형성하였던 것이다.
옹관묘
국가 형성
고조선(B.C. 10 세기~B.C. 108 년), 남쪽의 진 국성립
부여, 고구려, 동예, 옥저, 삼 한 성립
문화적 전파
빗살무늬토기 → 일본 조몬토 기
무늬없는토기 →일본 やよい 토기
고분 축조술의 일본 전파
2) 고조선사회
① 건국과정
* 금속문화보급 → 생산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