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관묘라는 독특한 문화를 형성하고 있다.
이러한 영산강유역의 선사 ․ 고대문화는 몇몇의 문헌기록만으로는 해석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그들이 남긴 고고학적 자료를 통해 짐작할 수밖에 없다. 고고학적 자료 중 대표적으로 무덤문화를 꼽을 수 있는데, 무덤은 인류의 흔적을 동반하고,
Ⅰ. 종묘
종묘는 조선왕조의 왕과 왕비 및 추존된 왕과 왕비의 신주를 봉안한 묘이다. 경내에는 종묘 정전을 비롯하여 별묘인 영년전과 전사천 재궁 향관청 및 공신당 등의 건물이 있다. 종묘의 창건은 조선황조가 한양 천도를 한 후 그 해 개성에서 신주로 옮겨 모셨다. 그러나 선조 25년 임진왜란 때
옹관묘 또는 독무덤은 세계 각지에서 발견되는 무덤쓰기의 한 방식으로 지역과 시기에 따라다양한 모습을 띠고 있다. 옹관 또는 독널이란 일반적으로 사람의 시체 즉 주검이나 뼈를 묻은 토기를 말하고 있다. 처음에는 크기가 크지 않았으므로 주로 어린아이의 주검을 묻는데 쓰였다. 옹관묘의 시작은
다) 마한 사회의 지배 세력
마한의 정치적 성격을 생각할 때 먼저 지적할 수 있는 것은 마한을 구성한 기본단위는 소국이었다는 점이다. 이 소국들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성립 시기나 성립주체를 달리 하면서 각처에 산재하여 있었고 이들은 맹주세력을 중심으로 연맹체를 형성하였던 것이다.
묘형태
토묘
고인돌, 적석총, 석관묘
토광묘, 옹관묘
국가 형성
고조선(B.C. 10 세기~B.C. 108 년), 남쪽의 진 국성립
부여, 고구려, 동예, 옥저, 삼 한 성립
문화적 전파
빗살무늬토기 → 일본 조몬토 기
무늬없는토기 →일본 やよい 토기
고분 축조술의 일본 전파
2)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