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륵과 가야금에 주목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한국 고대의 음악
1. 고대국가 형성 이전의 음악
중국문헌에는 기원 전후의 상고사회 마한에서 씨를 뿌리고 난 후 그리고 곡식을 걷고 난 후에 노래와 춤을 추었다는 기록이 있다. 이러한 마한의 음악문화는 알타이어를 사용하던 청동기인의 농경사
3.청도 소싸움 축제
소싸움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문헌상 기록이 없어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이 땅에 농경문화가 정착한 시대에 목동들이 망중한을 즐기기 위한 즉흥적인 놀이로 시작하여 차차 그 규모가 확산되어 부락단위 또는 씨족단위로 번져 서로의 명예를 걸고 가세(家勢) 또는 족세(族勢)
들어가기 전에
한참을 고생해서 거의 완성시켜 놓았던 파일이 날아갔을 때의 그 절망감은 당해보지 않은 사람들은 절대로 추측할 수 없다. 교수님의 말씀처럼 어딘가의 저장 공간에 담아놓고 작업을 이어나가지 못한 내 책임과, 컴퓨터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 죄가 가장 크겠지만, 막상 일을 당하
‘우륵이 B-boy를 만나다’ 를 보고,,,
최근에 국악공연들을 많이 봐서 국악에 대한 새로운 견해를 가지게 되었는데 그래서 그런지 이번 공연도 기대를 참 많이 하고 갔던 공연이었다. 새로운 걸 시도한다는 게 참 인상 깊어서 그랬던 것 같다.
처음에 공연시작 5분전에 밖에서 친구를 기다리고 있는데 공
우륵이라는 음악가에 대한 이야기이다. 우륵은 가야금을 처음 만든 사람으로서 삼국시대의 전쟁터와는 거리가 먼 사람이었다. 전쟁이 일어나도 그는 아침에 제자 니문과 함께 악기의 구성분이 될 만한 좋은 나무를 찾으러 다니고 낮과 밤에는 아내와 애정행각을 서슴없이 하는 그런 마치 도인과도 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