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
(받는소리)
얼싸 좋네 아하 좋네 군밤이여 에라 생률밤이로구나
1. 너는 총각 나는 처녀 처녀 총각이 단둘이 만나 둥글어졌구나
2. 눈이 온다 눈이 온다 이 산 저 산에 어허 얼싸 흰눈이 온다.
3. 바람이 분다 바람이 불어 연평 바다에 어허 얼싸 돈바람 부누나
4. 중아 중아 상좌 중아 네 절 인심
우리나라각지방의 노동요를 꾸준히 들려주고 있다. 그 민요들을 들으면 소박한 농촌의 정취와 각 지역의 지방색이 뚜렷하게 드러나 마음이 편안하고 고향에 온 것과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한다.
매년 봄이면 시골에 할아버지 할머니의 농사를 도와드리려고 온 가족이 함께 가서 모내기도 하고, 논에
, 이스면'등의 형태로 쓰이는 것도 같은 맥락)
4) 같은 방언을 사용하는 사람들끼리 친근감을 느끼게 해준다.
표준어가 통일의 기능을 갖는 것과 마찬가지로 방언도 같은 방언을 사용하는 사람들끼리 유대감을 형성시키고 동질감을 갖도록 한다. 우리나라는 지역주의 풍토가 자리 잡혀 있어
각했는데, 행복한 인간의 소박한 삶의 모습이 예술의 훌륭한 소재라 여기는 인식이 국민주의 음악이 일어나게 된 원인이 됨
낭만주의 음악이 너무 개인적인 감정과 개성의 표현을 중시하여 일반 대중과 괴리되자 새로운 음악적 소재를 찾으려 한데서 국민주의가 대두됨
1848년 프랑스 2월 혁명의 영향
다문화(multi-culture, inter-culture, cross-culture)는 일반적으로 성별, 종교, 직업, 계층, 인종 등에 다라 각 사회집단들의 고유한 문화적 특성이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다문화가족정책을 비빔밥 문화론으로 표현하고 있는데, 이는 우리나라의 기존 가족과 다문화가족과의 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