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 대체 될 수 있는 단어도 한문을 사용하였다.
◆ 개인적인 감상
이 시는 처음 부분은 이해가 잘 안 가다가 뒷 부분 '작문'부터는 아~ 시인의 사랑 얘기구나 라는 걸 알 수 있었다. 특이하게 여인이나, 그 둘의 사이를 방해하는 제 3자 역시 '돌'에다가 비유를 했다. 과연 화자가 짝사랑을 했는지, 헤
1. 문건이 쓰여진 배경 알아보기
우리가 김지하의「풍자냐 자살이냐」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글이 쓰여졌던 당시의 시대상황과 김지하 자신이 누구인가를 우선 알아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이 글은 간단하게는 김수영의 시에 관한 비평문이지만, 여기에는 김지하의 시학(詩學) 뿐만 아니라 사
거부한 사람에게는 용서 없는 제재가 가해졌다. 전라남도 서남단에 있는 항구도시 목포의 밝은 햇살도 한국 전토에 걸친 식민지 지배의 먹구름에 뒤덮여 있었다.
일본의 식민지지배가 한창일 때 태어난 김지하가 뒷날 일본을 비판ㆍ규탄한 풍자시「糞氏物語」를 쓰고, 미시마유끼오의 자살에 부쳐
우리 사회가 급격한 산업화의 과정에 돌입하면서 여러 가지 사회의 변동을 겪게 되었다. 긍정적인 측면으로는 경제의 급성장과 근대적인 산업 체계의 확립, 도시화와 대중문화의 확산, 생활 유형의 다양화 등을 들 수 있다. 반면에 독재 정권의 억압, 도시와 농촌 간의 격차, 노동 계층의 소외, 환경 파
Ⅱ. 본론
1970년대 한국사회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모순’이라 말할 수 있다. 한국 사회는 1970년대에 급격한 산업화의 과정에 돌입하여 여러 가지 사회변동을 겪게 된다. 70년대는 경제적인 측면에서 산업화는 이전보다 본격적으로 진행되었던 시기이고 정치적으로는 ‘10월 유신’이 선포되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