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이 뿌리내리게 되었다.
둘째, 선종 선종 禪宗 : 참선으로 자신의 본성을 구명하여 깨달음의 묘경(妙境)을 터득하고, 부처의 깨달음을 교설(敎說) 외에 이심전심으로 중생의 마음에 전하는 것을 종지(宗旨)로 하는 종파. 중국 양나라 때 달마 대사가 중국에 전하였다. 우리나라에는 신라 중엽에 전해
대한 인간의 지배는 더욱 심화되었다. 마치 기계의 성능을 향상시키듯이 생명 역시 인위적인 조작으로써 인간의 필요에 부합하도록 개조시킬 수 있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생명이란 그 자체로 목적이라는 믿음이 흔들리기 시작했다. 여기서 생명의 존엄성에 대한 진부한 말들을 늘어놓자는 것은 아니며
대한 인간의 지배는 더욱 심화되었다. 마치 기계의 성능을 향상시키듯이 생명 역시 인위적인 조작으로써 인간의 필요에 부합하도록 개조시킬 수 있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생명이란 그 자체로 목적이라는 믿음이 흔들리기 시작했다. 여기서 생명의 존엄성에 대한 진부한 말들을 늘어놓자는 것은 아니며
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오늘날 종교가 사회를 정화시키는 것인지 아니면 혼탁시키는 것인지 알 수 없을 정도로 종교와 사회가 한데 어울려 방황의 길을 걷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생명의 빛이 되고 생명수가 되어야 할 종교가 어둠의 길잡이요 꺼져가는 등불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염려하는 이들이
것들은 유교, 도교, 불교 이 세 가지 종교로 압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처럼 중국 종교에 대한 연구에 있어서 3대 종교 -즉 유교, 불교, 도교-와 관련한 연구는 필수불가결하며 종교의 사회적 현상적 의미를 파악하는 데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보고서의 본론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