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체험은 적어도 두 가지 의미에서 초월성을 내포할 수 있다. 첫째로 초월성은 한 사람의 유한성, 좌절 등등의 조건들을 극복하는 과정에 관련된다(자기 초월). 둘째로 초월성은 종교 체험의 대상, 즉 초월자란 의미로 사용된다. 초월자란 기독교의 신과 동일한 개념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서양의
종교혼합주의이다. 동서철학 종교사상사를 어느 정도 섭렵한 사람들의 눈에는 원리강론이 논리적으로도 자가당착이며 원리를 말하면서도 모순상충되는 원리들을 종교적 영감과 계시의 이름으로 위장하여 사람들을 현혹시켜 끌고 있는 것이다”(『기독교사상』1989년 2월호, p.28)라고 했다.
한국에
종교로써 모든 종교의 뿌리가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 불, 선를 융합하고 있는 ‘풍류도’는 선교가 지향해야 할 점들을 제시해 주고 있는 한국의 종교사상이다. 종교 다원적 상황에서 최근의 현대신학의 논의의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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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고조선은 한국 최초의 국가이며, 단군은 그 나라의 첫 임금이다
개 요
한국 유교를 이해하기에 앞서 우선 유교가 어떤 종교인가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유교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간략히 정리했고, 이어서 한국 유교의 전래와 특징에 대해 서술하였다. 유교의 전반을 다루면서 가능한 객관적인 시각을 가지고 보려고 노력하였고, 한국 안에
Ⅰ. 緖 言(서언)
미리 알고 있는 바와 같이 오두미교나 태평도나 진대교나 도를 목적으로 하는 종교를 통칭하여 도교로 호칭한다. 이러한 도교의 특색을 살펴보면, 대체로 현재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는 자연발생적인 종교이기 때문에 다른 종교의 경우같이 다른 종교에 배타적인 측면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