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스, 베버, 기든스, 뒤르켐이 본 현대 한국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의 삶은 어떠한가?
1.들어가며…
나는 이 보고서에서 재미있는 사유실험을 하려한다. 맑스, 베버, 뒤르켐이 현대 한국사회를 분석하기 위하여 한자리에 모였다. 이 자리에서 그들은 엔서니 기든스의 사회로 열띤 토론을 벌인다. 과연 현
Ⅰ. 서 론
사회가 표주박형으로 중산층이 강화되면 사회는 안정적이며, 양극화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 그렇지 않으면 사회양극화현상이 심화되어 사회가 불안한 상태에 직면헤게 될 것이다. 한국 경제는 1997년 외환 위기 이후, 내수와 외수, 산업 구조, 기업 규모간 등의 측면에서 양극화 현상 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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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의 도덕경 상편 제 2장을 보면 ‘유무상생’이란 구절이 나온다. 있음과 없음이 서로 함께 사는 대화합의 정신을 강조한 노자사상의 하나다. 이분법적 사고에 사로잡혀 좋고 나쁨을 구별하는데 급급한 현대인들이 되새길 경구다. 미래학자들은 상생의 원리가 21세기 인류를 이끌 지침이 될 것
1. 서 론
한국 경제는 1997년 외환 위기 이후, 내수와 외수, 산업 구조, 기업 규모간 등의 측면에서 양극화 현상 또는 차별화 현상의 심화를 경험하였다. 내수 對 수출 산업간 성장률 격차, 중화학 공업 對 경공업 간 생산 활동의 차이, 대기업 對 중소기업의 경기 양극화 등이 그러한 현상이라고 말할 수
Ⅰ. 서론 : 70년대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1970년대는 지금까지도 많은 이들에게 사뭇 상반된 기억을 불러일으키는 시대이다. 어떤 이들에게 이 시대는 “부국 강병의 시대”, “보릿고개를 퇴치한 시대”로 기억되지만 또 어떤 이들에게는 고문, 투옥, 병영국가, 독재, 인권유린, 정경유착 등을 떠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