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서 사회적, 언어적, 국가별 특성 등에 영향을 받아서 이러한 결과가 나온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3. 한국 유머의 시대적 변천
3.1. 80년대의 유머
필자의 경우는 85년생이라 80년대의 유머를 이해하기란 쉽지가 않았다. 그 당시는 너무 어린 나이였기 때문에 정신적,
년대 인간이 살아가는 어느 공간이나 대중의 시선이 멈추는 곳에는 웃음을 유발시키는 각종 오락 프로그램과 코미디 영화, 유머를 소재로한 소설이나 광고물, 각종 유머시리즈 서사물, 심지어 음담패설이나 각종 야사들이 즐비하게 펼쳐져 있다.
유머가 지금 시대에 이처럼 광범위한 대중의 호응과
방영되는 저녁 7-8시는 일일드라마가 강세를 유지하고 있는 시간대이다. 보통 한국에서 가장 시청률이 높게 나오는 드라마들이 방영되는 시간이 바로 이 7-8시이다. 하이킥은 일일드라마의 시청자들을 시트콤으로 끌여들였거나, 평소 TV를 시청하지 않았던 사람들을 TV 앞으로 끌어당긴 것이다.
웃음과 반성을 동시에 주고 있는 작품이 바로 시카고인 것이다.
이러한 시카고만의 특징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시카고는 보드 빌 쇼의 양식을 차용하고 있다. 무대 구성이나 대사, 인물에서 조차 우리는 이러한 특징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보드 빌 형식을 차용함으로써 시카고는 극중극
년대 나치스 협조자 또는 박해받는 사람을 구출하고 예술을 지켰다고 평가받는 구스타프 그륀트겐즈이다. 그륀트겐즈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도 연극 무대에 등장하여 활동하였다. 반면 영화는 제2차 세계대전 이전에서 막을 내린다. 감독 사보는 1950년대 유럽에 만연된 모더니즘 영향을 받았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