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하나님의 심판 홍수와 바벨탑
성경에는 "하나님의 진노"라는 관용구가 반복해서 나온다. 이것은 살아계신 하나님이 자기 백성들에게 자신을 알리시는 방법이다. 하나님의 진노를 표현하는 히브리어 단어는 9개나 된다. 구약은 심판에 관한 책이다. 하나님은 거룩하시며 공의로우시기 때문에 하나
유배자들이 남도에 부처 되어 살았다. 가족과 멀리 떨어진 그들은 착잡한 삶과 감정을 여러 형태의 시가로 표출하여 아름다운 정서로 승화시켰다. 그리고 남도는 한반도의 어느 곳보다 따뜻한 기후와 조화된 산수, 넓은 평야가 잘 어우러진 전원적 풍광이 뛰어난 곳이다. 따라서 남도권 시가가 융성하
요한계시록 신학
1. 해석의 문제
요한계시록의 저자는 아마 유배자의 신분으로 밧모섬에서 이글을 썼을 것이다. 기독교인의 유배는 도미티아누스의 치세 말기에 처음으로 시행되었으므로 이 예언들들은 도미티아누스 치세(주후 81-96)말기에 생겨났음을 유추할 수 있다. 요한계시록을 해석하는데
유배자들의 문화와 사상 그리고 민족적 양심을 접목시켜 주체적으로 승화시킨 문화라니 납득하기 어렵다.
'온달산성의 평강공주'에서도 세상은 우직하고 어리석은 사람들에 의해서 조금씩 나은 것으로 변해간다고 하며 이들을 예찬하고 있다. 그들을 우리나라의 노동자나 회사원들이라고 가정한다
Ⅰ 서론
2017년도 노인실태조사의 조사내용은 과거와 조금 달라졌다.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설문영역과 질문순서가 응답자 관점에서 작성되었고 실제 분석은 주요 주제별로 재구성하여 보고서에 제시되었다. 또 2017년 조사표는 3년 주기의 횡단조사로 조사의 성격이 확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