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 문화와 사회는 서로 상호관련을 맺으면서 공유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문화를 논의할 때, 그 개념은 여러 가지로 설명되어 있고, 또 그 정의에 따라서 그 내용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철학자, 역사학자, 사회학자, 문화인류학자들은 그 관계분야에 따라 문화를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문화는 자연에
Ⅱ. 본론
1. 정신지체
1) 개념
정신지체인과 관련된 모든 학문은 각자의 고유한 관점에서 정신지체를 정의한다. 그래서 정신지체의 의학적 정의, 심리학적 정의, 행동적 정의가 있을 수 있다. 여기서 관심을 갖는 정의는 교육적인 정의이다. 가장 보편적 정의는 미국정신지체협회(AAMR)의 정의로서 다
교육학 대사전에서는 ‘이미 성인이 된 사람을 위한 일종의 성인교육’이라고 정의를 내리고 부모교육의 목적, 방법, 부모교육 담당기관을 통해 그 성격을 설명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 편 ‘교육학 용어사전’에서는 부모교육을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부모들에게 아동 발
교육학 대사전에서는 ‘이미 성인이 된 사람을 위한 일종의 성인교육’이라고 정의를 내리고 부모교육의 목적, 방법, 부모교육 담당기관을 통해 그 성격을 설명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 편 ‘교육학 용어사전’에서는 부모교육을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부모들에게 아동 발
그의 제자들의 계속적인 연구에도 크게 영향을 미쳤으나 이들은 위험을 무릅쓰고 용감하게 비고츠키의 아이디어를 확장시키며 정교화 하는 작업을 계속하였다. 1950년대 후반과 1960년대 초 지적 해빙기를 맞아 이들 학자들은 비고츠키의 사상을 새롭게 소생시켰으며 교육학의 여러 영역에 적용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