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세상이 멀쩡히 돌아가고 있다는 사실에 슬퍼했었다. '나라는 사람이 병원에서 사형선고를 받고 문을 나섰는데, 역시 세상은 멀쩡히 돌아가고 있다...' 나는 스스로 이렇게 생각해보았다. 생각해 보니 참 슬픈 일이었다. 나는 억울해 죽겠는데, 살고 싶은 만큼 살지도 못하고 죽게 생겼는데, 내 주위
유산관광의 추세로 보았을 때 유산관광지에 대한 연구는 이제 유산의 보호에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들 즉 소비자 측면으로 변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1993년 古미술사를 전공하는 유홍준이 한국 각 곳에 산재한 문화유산을 해설한 체험답사기인 ‘나의 문화유산답사기’를 발간함으로써 ‘유산’
3. 가람규모와 배치의 변화
황룡사지는 발굴조사 결과 가람 규모와 배치의 변화가 세 번 있었음이 밝혀졌다. 창건 당시의 1차 가람은 중문과 남회랑, 동·회랑을 놓아 백제의 일탑일금당 형식이었다. 그러나 곧 5미터에 가까운 장육존상을 모시기에는 금당이 너무 작았던 것이다. 2차 가람은 645년 구층
Ⅰ. 서 론
사회가 탈산업사회로 전환되어 감에 따라 문화의 경제적 가치에 대한 인식이 점점 증가되고 있으며, 이러한 가운데 관광은 역사․문화를 중심으로 한 문화적 소비행위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현대사회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중 의 하나는 사회에 실존하는 모든 것이 상품화
문화(culture, Kultur)라는 말은 라틴어의 cultus 또는 ciltura에서 온 말로서 경작, 가공, 교육 등의 뜻을 갖고 있었다. 즉 있는 그대로의 자연상태가 아니라 인간의 손길을 통해 변화된 모습을 가리키는 것이다. 이렇게 문화의 개념을 넓게 이해할 경우에는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모든 것들은 문화이다. 그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