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룡사지 레포트

 1  황룡사지 레포트-1
 2  황룡사지 레포트-2
 3  황룡사지 레포트-3
 4  황룡사지 레포트-4
 5  황룡사지 레포트-5
 6  황룡사지 레포트-6
 7  황룡사지 레포트-7
 8  황룡사지 레포트-8
 9  황룡사지 레포트-9
 10  황룡사지 레포트-10
 11  황룡사지 레포트-11
 12  황룡사지 레포트-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황룡사지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황룡사의 역사
3. 가람규모와 배치의 변화
4. 황룡사 발굴과정

5 황룡사 구층목탑
6. 황룡사 장륙존상
7. 황룡사 출토유물
8. 맺음말

붙임1. 『삼국사기』에 등장하는 황룡사 관련 기사
붙임2.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에 나타나는 황룡사 관련 기사
붙임3. 황룡사 관련 고려시가

본문내용
3. 가람규모와 배치의 변화
황룡사지는 발굴조사 결과 가람 규모와 배치의 변화가 세 번 있었음이 밝혀졌다. 창건 당시의 1차 가람은 중문과 남회랑, 동·회랑을 놓아 백제의 일탑일금당 형식이었다. 그러나 곧 5미터에 가까운 장육존상을 모시기에는 금당이 너무 작았던 것이다. 2차 가람은 645년 구층목탑을 건립하면서 완공된 것으로서, 내부를 구획하던 회랑이 없어지고 중문을 창건하여 가람의 남쪽에 새로 설치하였다. 또한 그 북쪽에 목탑·중금당·강당을 남·북 일직선상에 배치하고 중금당의 동·서쪽에 동·서금당을 남향으로 배치한 일탑삼금당의 배치 형식을 취하고 있다. 오늘날 우리들이 말하는 황룡사는 바로 이 2차 가람을 가리킨다.
2차 가람 완성 이후 여러 차례 걸쳐 수리와 중건이 계속되면서 황룡사의 가람 배치도 변화가 일어난다. 그 후 통일 신라시대에 들어와 황룡사의 가람 배치는 다시 한번 변화가 생기게 된다. 황룡사의 남쪽에서부터 남문, 중문, 탑, 금당, 강당이 중심선상에 자리잡고, 중금당 좌·우에 각각 회랑을 갖춘 동·서 금당이 위치한 일탑삼금당의 독특한 가람 배치가 이루어진다. 또한 목탑 좌우에는 정방형의 종루(鐘樓)와 경루(經樓)가 세워진다. 현재 각 건물들의 초석이 잘 남아 있어서 남쪽으로부터 중문, 탑, 금당, 강당자리를 볼 수 있고, 회랑 자리도 초석 흔적들이 남아 있다.
황룡사 3차 가람의 구조에서는 종을 달았던 종루지가 있다. 황룡사의 동종은 754년에 49만여 근의 구리를 들여 만들었다고 『삼국유사』에 기록되어 있다. 현재 경주박물관에 있는 성덕대왕신종의 무게가 12만여 근이므로, 황룡사종의 크기를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황룡사는 산속에 위치하고 있는 다른 절과는 달리 평지에 위치함으로써 아늑한 느낌을 받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황룡사는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가람 배치를 남문 3칸, 중문 5칸, 목탑 7칸, 금당 9칸, 강당 11칸으로 점차 칸수를 늘려 절 안으로 들어갈수록 부처님의 넓은 세계로 들어서는 느낌이 들도록 배려하였다.

4. 황룡사 발굴과정
황룡사지는 지난 1976년부터 1983년까지 8년에 걸쳐 대규모 발굴 작업이 진행되었다. 그 결과 이마오천여 평에 이르는 절터는 동서 288미터, 남북 281미터에 달한다. 현재까지 조사된 바로는 불국사의 8배 크기에 달하는 동양 최대의 절이었다. 현재는 구층목탑 터의 주춧돌, 장육삼존이 있던 대좌를 비롯해 넓은 터를 채우고 있던 각종 건물의 흔적이 확인되었다. 황룡사지에 대한 발굴조사는 백제지역의 익산 미륵사지 발굴조사와 더불어 우리나라 고고학적 발굴사상 최대규모, 최장기간 진행되었다. 그리고 황룡사 일대에 원래 연못이었음이 발굴조사 결과 밝혀졌으며, 이 연못을 메워서 건축되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황룡사 구층목탑은 1976년부터 10년간 세밀한 조사가 이루어 졌다. 그러나 목탑지는 발굴 이전부터 금당지(金堂址)와 같이 기단 상면에 초석이 드러나 있어 규모와 초석의 배치형식을 알 수 있었다. 정면과 측면은 모두 7칸의 평면형식이었고, 건물내부는 외진주(外陣柱
: 겉에 내보이지 않게 된 기둥)초석 배치와 같은 주열상(柱列上)에 모두 초석이 배치되어 있어, 심초석(心礎石)을 중심으로 4천주(四天主)초석․제1내진초석․제2내진초석․외진주초석의 순으로 초석들이 놓여 있었다. 현재 외두리기둥 초석은 모두 28개이고, 안두리기둥 초석은 모두 36개로, 기단상에는 총 64개의 초석과 하나의 심초석이 놓여 있다. 평면 4각형의 탑 자리에는 기둥이 놓였던 주춧돌만 남아있다.

5. 황룡사 구층목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