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녕 소설에서는 대체로 계절적 배경이 일정한 유형을 이룬다. 대부분의 작품 배경은 봄과 가을이다. 가령 봄에 만났다 헤어진 여자를 가을에 만난다든지, 가을에 헤어졌던 여자를 봄에 만나는 작품이 많다.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봄도 충만한 봄의 계절이 아니라 이른 봄이다. 가을도 풍성한 계
작가적 상상력
-윤대녕, 「눈과 화살」-
서론 : 작가적 상상력의 정의
예1) 진짜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듯해요.
그런데 이 드라마가 ‘팩션(faction)’이라고 하는데요?
[답변] 이 드라마는 사실과 허구, 즉 팩트(fact)와 픽션(fiction)이 합쳐진 '팩션 (faction)드라마'를 표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작품개요...
새 밀레니엄이 시작되는 하루를 배경으로, 흑백 비디오로 상징되는 구시대의 상처와 새로운 밀레니엄의 현란함을 대비시키면서 시대의 상처와 욕망의 대비를 그린 작품이다.
주인공 일도는 어느 날 결혼 직전 아무 말 없이 사라져버린 여자 하원의 이복 언니인 정원으로부터 밀레니엄
Ⅰ. 들어가기.
저번 ‘천지간’에 대한 조별 보고서 작성 때 저의 개인적인 사정 때문에 맡았던 부분을 다하지 못하는 등 여러 가지로 참여를 많이 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벌충한다는 생각으로 윤대녕의 작품들을 읽고 이 보고서를 쓰게 됐습니다.
저는 이 보고서의 주제를 윤대녕 씨의 작
1. 작가 윤대녕의 생애
윤대녕은 1962년 충남 예산에서 태어나 중학교에 들어가면서부터 독서에 빠져 고등학교에 들어가 우연히 '동맥'이라는 문학 동인회에 가입했다. 고등학교 3년 동안 거의 한 달에 한 편씩 소설을 써대며 찬바람이 불면 벌써부터 신춘 문예 병이 들어 방안에 처박히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