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일본시민의 윤리관형성
1. 인과 예의 덕
공자의 가르침의 중심에는 仁과 禮의 덕이 있다. 인이라고 하는 것은, 넓은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한마디로 말하자면 「사람을 사랑한다」는 것이다. 그 기초에는 부모와 자녀간의 애정(효)와 형제간의 애정(제)라고 하는 혈연간의 사랑이 있다.
윤리관을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서구의 자연관에서 비롯된 환경문제의 대안으로서, 도교의 윤리관을 살펴볼 것이다.
2. 도교의 윤리관
2.1. 노자의 윤리관
노자의 윤리관으로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무위자연(無爲自然)'의 뜻을 먼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일단 '무위'란 첫째, 유위(有爲), 또는 인
Ⅰ. 사회관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서 사회 안에서만 안정이 보장된 보금자리를 마련할 수 있다. 사회체제 내부에 각기 다른 고유의 요구와 인성을 가진 개인이 각기 다른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각 성원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게 되며, 서로 영향을 미치면서 구체적인 사회적 행동을 하게 된다. 즉
기업윤리관리의 실천
1. 제도적장치의 필요성
기업환경이 급속히 변화하고 비윤리적인 기업경영에 대한 사회적비난이 고조되고 있는 현재의 시점에서 기업윤리강령과 종업원 행동기준의 제정은 필수적인 것이다. 그러나 기업은 단순히 기업윤리강령이나 종업원의 행동기준을 제정하는 것만으로
한국사람 중 누구도 자기가 무당종교, 곧 무속적인 요소가 들어있는 신앙이나 사고방식이나 가치관을 지니고 있다고는 인정하려 들지 않는다. 어쩌면 도대체 무속적 가치관이나 사고구조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체계있게 설명할 수 있는 정도로 무속을 알고 있거나 이해라고 있는 사람을 찾기조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