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있다. “비록 하늘이 무너지는 한이 있더라도 정의가 실현되도록 하라”는 말은 직관주의, 특히 칸트적인 직관주의 직관주의란? 직관으로써도 도덕적 가치판단이 가능하다는 윤리 학설. 또는 도덕률의 규정 근거를 직관(직각)에 있다고 보는 학설. <동의어> 직각설
의 특징을 잘 설명해 주고 있다.
하지만, 독특한 유가 윤리학적 용례에 있어서, 기술적 의미라기보다는 평가적(評價的) 의미를 갖는 것은 바로 추상적 명사로서의 道이다. 그것은 전체로서 훌륭한 인간 삶의 윤리적 이상이나 인간적 탁월성의 이상을 가리킨다. 이런 의미에 있어서 도는 기능적으로 이상적인 `삶의 방도`와 등가물이다.
이론들은 2가지 측면에서 분류가 되는 데, 사회적 입장과 윤리학적 입장이다. 도덕성을 사회학적으로 보면 사회규범의 내면화에 초점을 두고 있으나, 윤리학적 입장에서 보면, 사회 규범을 맹목적으로 준수하는 것이 아니라, 도덕적 사고 과정을 거쳐 자율적인 의사에 따라 가치 또는 규범을 선택하고,
개념이 논리적으로 발달해 온 역사를 살펴보면, 적어도 다음과 같은 세 단계를 확인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첫 단계는 그가 ‘호머의 시대’라고 부른 것으로, 덕목의 의미가 그것을 갖춘 개인의 사회적 역할에 의해 정의되었다. 두 번째 단계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적 연구에 의해 체계적으로 제
윤리적 판단과 행위의 척도가 없는 윤리학은 별로 그 뜻을 갖지 못한다는 말이 된다.
그러나 녹색윤리는 인간중심적 윤리의 폐쇄성을 탈피하여 적어도 모든 생물들에게 윤리공동체의 문호를 개방하여 그것들을 그 공동체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주장만으로는 부족하다. 하나의 윤리학적이론으로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