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윤이상음악의 철학적 배경은 도교이다. 도교의 가르침인 ‘움직이지 않음 속에 움직임(靜中動)’에서 그의 음에 대한 개념은 출발한다. 또한 그의 사회적, 정치적 경험이 음악작품의 동기가 된다. 그의 주요음(hauptton)기법은 그의 작품 “광주여 영원히”전체에 적용된다. 주요음들은 어떤
Ⅱ. 크로스오버 음악의 정의
전 세계적으로 두 가지 이상의 음악이 합쳐 제3의 음악을 탄생시키려는 움직임 속에서, 어떤 장르에 이질적인 다른 장르의 요소가 합해져서 만들어진 음악.
크로스오버(crossover)라는 말의 정의는 '교차' 또는 '융합'이다. 이러한 용어가 널리 쓰이게 된 것은 퓨전 재
Ⅰ. 서론
감상활동은 모든 음악적 행위 중 가장 기본적 음악행위이다. 음악을 감상한다는 것은 음악에 대한 주의를 기우려 집중하여 들으며 사고하는 것을 말한다. 음악 감상은 음악의 미적 특성과 의미를 이해하고 즐기는 행위로서, 이는 음악을 형성하고 있는 음악 개념들, 즉 리듬, 가락, 화성과 같
음악계의 저력을 실감할 수 있었다. 눈부신 경제성장 덕분이 아닌가 하고 생각한다. 하지만 창작분야에 눈을 돌리면 문제는 심각하다. 국내 연주계가 창작음악에 대해 무시하는 경향 때문에 정상급 연주자들이 세계무대에서 연주할 창작곡이 거의 개발되어 있지 않다. 재독 작곡가 윤이상의 음악을 빼
1. 통영국제음악제란?
통영은 세계적인 작곡가 윤이상(1917~95)을 낳은 곳이지만 한동안 그를 잊고 있었다.
남북 대치 상황에서 그의 사상을 문제 삼는 시각이 있는 한 그를 기리는 음악제를 여는 것은 불가능했다. 그러나 독일 유학 중 윤이상을 만난 김승근(38.서울대 국악과) 교수와 통영지역 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