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에서도 알 수 있듯이, 그는 태어난 지 얼마 안 돼서부터 부모님을 잃게 된다. 그리고 그는 할머니 손에 자라나게 된다. 이는 일반적으로 사회가 안정적이라 말하는 가족의 구조가 깨진 것을 뜻한다. 또한, ②를 보면, 형과 누나가 죽음으로써 아빠와 엄마의 자리를 대신했던 형과 누나라는 가족의 틀도
윤이형 (본명 이슬)
작가 윤이형은 1976년 서울 출생으로써 연세대 영문과를 졸업하였다. 그녀의 본명은 ‘이슬’이며 소설가 이제하(71)씨의 외동딸이다. 2005년 중앙 신인문학상에 단편 '검은 불가사리'가 당선돼 등단하였다. 작품집으로는 <셋을 위한 왈츠>(2007)가 있다. 아버지 이제하씨는 한국문학
셋을 위한 왈츠
<윤이형>
강의 시간 중 ‘피의 화요일’이란 에피소드를 접하였는데, 이 한편만으로 문득 작가의 다른 단편들도 궁금해졌다. 윤이형 작가의 <셋을 위한 왈츠>라는 단편집을 읽으면서 SF적인 요소가 난무하고 결론의 맺음이 형이상학적이며, 소재차제도 일렉트로닉, DJ, 온라인 게임 등 특
2000년대 사회적 배경
자본주의 확대,
부의양극화
기득권층의 사회지배 강화
정치적 무관심, 체제 순응 경향
문장의 해체
“나는 문득 고기를 먹는 일을 중단하고 싶었으나, 어둠, 빛, 죽은 피, 손톱, 포인트18, 빛나는 것, 그럴 수 없었다.”
화염기술이 향상되었습니다.(빛나는 연두색 15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