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가사리』에서 현실은 그녀가 살인자이며 의사와의 면담여부에 따라 사형이 결정될지도 모른다는 긴박한 상황이지만 실상 그녀가 자신의 이야기를 털어놓는 어조는 그러한 분위기를 전혀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담담하며 태연하고 또한 처연하다.
어제는 제 앞에서 그러더군요. 정신 이상으로 판
파랑도 그런 재능을 통해 태어났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그가 사라와 같은 선택을 했다면, 그림 그리는 일을 하며 이상적인 삶을 꿈꾸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는 분명 다른 선택을 했다. 그는 자신을 둘로 쪼갰다. 하나는 여전히 순수한 이상을 품고 있는 ‘재혁’이고 다른 하나는 철저히 현실에 순
현실에 영향을 크게 받았다. 전통적 의미에서의 가부장, 곧 한 집안의 머리로서의 권위가 정치·사회적 영향으로 약화되어 왔다. 특히 여성의 지위 향상과 함께 남성의 지위는 하락했다고 할 수 있다. 한국의 사회·경제 질서는 자본주의의 영향으로 전통적인 관습이 약화되고 서구적 관습이 우리 삶에
늑대들은 상록수 숲을 가로질러 계속하여 뛰어 다녔고,
시골의 강은 유행에 따른 부두에 의해 유혹당하지 않았다;
슬퍼하는 혀들에 의해
시인의 죽음은 그의 시로부터 격리되었다.
그러나 그에게 그것은 그 자신으로서의 마지막 오후였으며,
간호사들과 소문들의 오후였다;
그의 육체의 지방들이
그것은 가부장제 사회 속에서 혼자 살아야 하는 여자의 본능저인 경계심 내지 자존심에 다름 아닌 것이었을 것이다. 오히려 그녀는 결코 현실화되지 못하는 추상적이고 낭만적이며 절대적인 사랑에의 환상 속에서 자신의 고독을 이기고 소외를 극복하려 하였던 것으로 생각된다.
박경리 작품의 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