윷가락을 던져서 점수를 만드는 것은 기본적으로 확률에 기초하고 있어 운명에 순응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윷을 던지는 방법에 따라 어느 정도 확률을 변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 또한 존재한다. 따라서 윷을 던지는 사람은 단순히 확률에 운명을 맡기기보다는 그것을 변화시키는 노력 또한 병행하게
놀이라고도 하고 백제의 관직명인 저가, 구가, 우가, 마가, 대사에서 유래된 것이라 하고 또는 고구려의 5가 (동,남,서,북,중앙)에서 나온 것이라고도 한다. 이밖에 옛날 어느 장수가 적과 대진 중 적군의 야습을 경계하여 진중의 병사들이 잠을 막기 위하여 이 놀이를 창안하였다는 말도 전하고, 윷판은
놀이하는 동안에 전래 놀이의 좋은 점을 발전하여 전승해 나가려는 마음과 태도를 기른다.
. 우애와 화목을 도모하는 여가선용 활용으로 윷놀이를 응용한다.
. 윷가락의 형태 및 색채 등을 학생들의 미적 감각에 맞도록 연구하게 하여 학생 스스로 윷가락과 윷판을 만들게 한다.
. 놀이방법 역시 재래
놀이
2. 목적
정서 함양, 사고력 향상
3. 준비물
가락윷, 밤윷(새기 손가락 정도의 나무로 만든다.), 콩윷(콩알이나 팥알에 구멍 하나를 파서 앞뒤를 가린다.), 토시(밤윷, 콩윷을 치기위한 종이로 만든 그릇), 갈개, 윷판, 말
4. 참가인원
2~4명 정도씩 편 가르기를 한다.
5. 놀이방법
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