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가 본격적으로 이입되는 한 현상이었음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유행창가의 대부분이 일본 유행가나 신파극의 주제가 등을 번역한 것이라는 사실을 통해 알 수 있다. 이러한 유행창가가 음반화되고 상업적으로 유통됨에 따라서 일정한 작품적 경향을 만들어가기 시작한것을 바로 우리 대중가요
대중문화의 미친 영향과 포스트(post) 서태지
1990년대대중음악의 흐름은 한마디로 10대 취향 댄스 음악의 시장 장악과 성인층의 노래방 문화로
요약될 수 있다. 가장 적극적이고 구매력 있는 소비 집단으로 성장한 10대들은 방송가와 음반 시장
을 완전히 장악했고, 성인 가요는 시장에서 거의
Ⅰ. 서론
우리나라의 경우 대중음악은 1960년대에 비로소 본격화되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그 이전에 신파극이나 악극 등의 대중극 속에 혹은 레코드음악을 통해 존재했지만 60년대 경제개발 정책과 텔레비전 방송국 설립 등 대중문화 정책에 의해 비로소 방송·영화·대중가요와 같은 대중문화
청소년보호위원회(이하 청보위)의 음반심의위원회에서 탈퇴한 대중음악평론가 임진모 씨가 "1970년대의 청소년과 2008년의 청소년은 다르지 않느냐"고 쓴 소리를 던졌다.
임 씨는 "동방신기의 '주문-미로틱'이나 비의 '레이니즘' 정도는 1970년대의 청소년도 아니고 2008년을 사는 청소년들은 이해할 수
대중문화 시대별 변천사
70년대 - 포크송과 트로트가 활성 하기 시작
80년대 - 대학가의 저항가요가 유행을 함
90년대 - 서태지와 아이들이 등장하고 랩이라는 새로운 장르가 탄생
우리 사회에서 음악은 사회적 현상을 비판하거나, 자신만의 개성을 나타내는 하나의 행위 예술로써의 역할을 톡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