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Common Practice (우리가 일컫는 일반적인 서양음악, 즉 1650년에서 19세기까지의 음악) : Discovery Procedure (David Epstein, Beyond Orpheus: Studies in Musical Structure, MIT Press, 781.3 Ep856)
음악작품을 부분, gesture, phrase, 단위, 단계 등의 구성적인 면과 이러한 것들이 곡에서 하는 역할에 대해 분석
C.리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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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음악작품을 연구 대상으로 삼는 음악분석은 음악을 가장 객관적으로 고찰하는 음악학의 한 분야로 평가된다. 홍정수/ 오희숙, 『음악미학』, 음악세계, 1999, 113쪽.
왜냐하면 분석은 악보라는 명확한 대상을 바탕으로 홍정수, 『미학적 음악론』, 정음문화사, 1988, 119족.
, 선율, 화성, 리듬,
1. 신낭만주의 음악
서양 음악을 역사적으로 관찰해 보면 끊임없이 그리고 다방면적 변화를 거듭했다는 사실을 쉽게 알 수 있지만, 동시에 이러한 변화의 연속성에는 한 가지 일관성이 있음도 발견할 수 있다. 그것은 바로 서양음악사가 ‘팽창의 역사’로 일관되었다는 점이다.
20세기 초의 작곡
1959년 미시간 대학에서 음악예술 박사학위
1958년 29세, 홀린스 대학에서 처음 강의
1959-64년 콜로라도 대학에서 피아노, 작곡 강의
1965-1997년 펜실베니아 대학의 교수로 재직
1기 : 1919년 이후
자신만의 색채를 찾아가기 시작
전통적인 작곡기법들을 다시 숙지하고 단련→숙련된 기법으로 자
아티스트 중심의 음악 산업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제작 과정의 대부분은 ‘기획사’가 중심이 되어 ‘엔터테이너’를 양성하는 시스템을 갖고 있다. 기획사는 작곡, 작사, 편곡, 안무의 전문가를 고용하여 음악을 만들고 연예인 지망생을 체계적으로 훈련시키고 큰 예산을 쏟아 부어 마케팅과 프로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