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관, 그리고 분석될 작품의 장르가 갖는 역사적 의미 등이 그것이다. 오희숙, 「미학적분석의 시도-슈만의 ‘트로이메라이’를 중심으로」, 『음악예술논단』, 1995, 269-270쪽.
또한 이렇게 악보의 분석이 미학적, 역사적 연구와 더불어 이루어질 때, 이 결과물은 자연스럽게 그 작품의 가치판단과도
가치와 대중, 즉 수용자, 관객의 사회, 문화적 가치판단과의 상호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상업적인 측면에서, 단지 한 영화 혹은 하나의 문화상품을 소비하느냐 마느냐의 문제를 가지고 특정 대중문화 현상에 대한 평가를 내린다는 것은 너무도 경제 환원주의적인 시각임에 틀림없다. 대중문화와 대중
Ⅰ. 서론
‘음악’이라는 용어 또한 다의적이다. 때로는 연주를 가리키기도 하고 때로는 작품을 뜻하기도 한다. 때로는 그 자체로 미학적가치판단의 부가의미를 지니기도 한다. 의미의 외연이 큰 ‘음악’이라는 용어와 위에서 언급한 ‘공간’이 보여주는 의미의 다수성이 어우러져, ‘음악적 공
미학적 근거로 하여 발전했다. 세계가 아무리 좁아지고 이웃이 한 덩어리가 될지언정, 우리는 우리대로의 미학이 분명 존재하고 있다. 그것은 반드시 오늘을 사는 우리가 다음 세대에게 가르쳐 줄 의무인 것이다. 우선 초등학교의 미술교육은 교과서를 재검토해야 한다. 텔레비전 방송의 오락프로를 하
음악은 예술, 상업적 수단 등을 이유로 지금까지도 다양한 방식으로 공중들에게 전달되는 미디어이다. 이렇듯 현대사회에서 음악은 인간의 인지, 정서,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데, 이는 피할 수 없는 노출이고 우리는 음악이 주는 미학적 경험을 통해 다양한 감정을 경험한다. 음악은 사회적, 문화적으로